와우 외길 20년 원조 와통령



반응형

전문기술

 

초보자분들께서 민감해하시는 전문기술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전문기술은 와우 세계관에서 경제의 한 축을 이루게하는 원동력이다.

 

 

전문기술을 통해 기술이나 소모품을 이용하여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하게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골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와우에서 전문기술들은 서로 상호관계가 있다.

 

 

따라서 각 전문기술을 습득할 경우 어떠한 이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목차-----------------------

1. 각 전문기술 소개 및 능력

연금술

재봉술

가죽세공

대장기술

기계공학

마법부여

 

 

채광

무두질

약초채집

 

2. 추천 클래스 및 조합

3. 후기

--------------------------------------------------

 

 

 

 

1. 각 전문기술 소개 및 능력

 

 

연금술

현재 와우에서 가장 소모량이 많은 물약과 각종 도핑물을 제작하는 전문기술입니다. 고유능력은 직접적으로 캐릭터 능력치에 관여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만렙이 되고 도핑을 시작한다는 가정하에, 꽤나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고유 능력>

■ 제작을 통해 물약을 만듬

 

<기타 능력>

■ 독특한 효과들의 물약 제작 가능

■ 아이템 제작의 재료가 되는, 원소들의 변환, 합성 등이 가능

 

<돈벌이>

■ 상위 레이드에서 필수적으로 소모하는 영약들 제작 판매

■ 마찬가지로 다용도로 사용되는 물약(체력,마나)들을 제작

■ 전장 및 필드싸움 PVP에서 애용되는 '자유 의지의 물약' 제작

 

<단점>

■ 재료의 경우는, 경쟁자가 많기 때문에 최상위 영약류의 경우는 재료가 매우 비싼편.

■ 경쟁자가 많음. 항상..!

 

 

 

재봉술

재봉술은 천클래스(캐스터)에 큰 영향력있는 전문기술입니다. 더불어 경제적인 측면에서, 가방 제작을 통해 짭짤한 수입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제작을 이용해서 예쁜 옷들의 경우는 형상변환을 위해서 종종 사가는 사람도 있습니다.

 

 

 

<능력>

■ 특수한 종류의 가방(영혼석,약초,마부재료)을 만들 수 있음

■ 천과 관계된 아이템 제작 가능 

 

<돈벌이>

■ 모든 물품 수납이 가능한 가방 제작 가능 (모든 캐릭들이 필수적으로 소모)

■ 고레벨 천계열 아이템 제작 가능. 

 

 

<단점>

■ 가방 이외에는 큰 돈벌이가 안됨

 

 

 

가죽세공

가죽세공은 무두질을 통한 재료를 통해 생산적인 활동을 합니다. 그렇기에 무두질과 병행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현재 많은 이들이 가죽세공으로 이윤을 취하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가죽과 사슬이라는 2가지 종류템을 동시에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돈벌이>

■ 사슬, 가죽과 관련된 아이템 제작 가능

■ 다른 전문기술에 관여되는 가죽들 판매(찾는이가 적고 매물도 적은만큼 필요한 순간에, 비싸게 올리면 사가기도 함)

■ 다양한 가죽,사슬 계열 아이템 제작 가능. 

 

<단점>

■ 무두질의 의존도가 매우 큼. 사실상 무두질과 반드시 병행하는게 최상의 이로운 선택

 

 

 

대장장이

보통 판금 클래스에 도움이 되는 전문기술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만, 사실상 많은 유저들이 선택하는 전문기술이기도 합니다. 

그 이외에도 대장장이에는 판금클래스들이 좋아하는 템들이 꽤나 많기 때문에 저렙템치고는 소요가 있는 제작템들이 있습니다. 비싸게 팔아먹을 수 있다는거죠!

 

 

<전문화 능력>

■ 무기 제작

■ 방어구 제작

 

<기타 능력>

■ 판금 클래스에게 필요한 아이템 제작 가능

■ 제작 전문화 능력으로만 획득 가능한 아이템 획득 가능 (마력깃든 토륨 세트 등등)

 

<돈벌이>

■ 마법부여사들에게 필수적인 단계별 마법막대 제작가능.

■ 다양한 판금 계열 아이템 제작 가능.

 

<단점>

■ 특정 주괴의 경우는 드럽게 비싸고, 그만큼 올리는데 돈이 깨지는 기술.

■ 비싼 주괴를 소모한 만큼, 그만큼 돈을 회수하기에는 뭔가 1%부족한 기술

 

 

 


기계공학

기계공학은 특히 PVP 에서 빛을 보는 전문 직업입니다. 가장 유명한 고유 제작 아이템으로는 '수류탄, 마법반사기, 정배모자, 기절모자, 돌진모자, 낙하산망토, 니트로신발, 그물발사기'등등 다양한 물건들이 있습니다. 이 아이템들은 PVP에서 독특한 사용 효과로 1:5도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사기아이템들 입니다.

기계공학은 캐릭터 자체에 영구적인 보너스는 없으나, 발동형인만큼 특정상황에 발동만 잘 시킨다면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허나 영구적으로 부여된 능력치가 아닌 발동을 유저가 해야하는 만큼, 단축키가 부족한경우도 생기며, 이는 초보자가 다루기엔 복잡할 수도 있어 호불호가 있는 전문기술입니다.

 

<기타 능력>

■ 화살, 총탄 제작 가능(냥꾼 선호)

■ 특수한 효과의 수류탄 사용가능 (보통 적에게 행동불가 3초 정도의 효과)

■ 특정지역을 순간 이동할 수 있음 

 

<돈벌이>

■ 화살, 총탄 제작으로 본인의 화살 비용을 적게 유지 가능(판매는 큰 돈벌이로는 안됨)

■ 사실상 돈벌이로는 적합하지 않은 전문기술. 다만 그걸 커버하는 각종 편의성이 매우 좋음.

 

<단점>

■ 돈벌이는 결코 안되는 기술

■ 사용효과가 조건인 고유 능력이 많기 때문에, 초보의 경우는 활용도 못하고 버리는 기술이 될 수 있음.

■ 사용효과가 조건인 고유 능력이 많기 때문에, 키슬롯이 부족하면 짜증남)

 

 

 

 

마법부여

마법부여사는 몇몇 부위를 제외하고는 나머지 부위에 유일하게 아이템 능력치 추가가 가능한 전문기술입니다. 이 때문에 수요도 많으며, 많은 이들이 하나쯤은 꼭 보유하고 있다고 할만큼 매우 필수적인 전문기술입니다. 고유 능력치 보너스는 무난한 편에 속합니다.

 

 

<기타 능력>

■ 망토,가슴,손목,장갑,신발,무기,보조무기(방패)에 마법부여 가능

■ 가장 다채로운 부위 및 능력 마법부여 보유

 

<돈벌이>

■ 비싼 마부의 경우는 꽤나 좋은 가격에 팔림

 

<단점>

■ 대장장이의 '마법부여 막대'가 없으면 재료가 있어도 못올리는 빡치는 경우가 있음

■ '마법부여 막대'가 비싸게 경매장에 올라와 있으면 빡침

■ 랭크업을 위해 뽀개야할 템을 사야하는 경우가 있음. 이 때문에 은근히 돈 많이 잡아 먹음.

 

 

 

 

채광

채광은 돈벌이용으로는 큰 도움이 됩니다. 오직 채광만이 광물을 캘 수 있기에 1차 산업인 광물 판매로 초보자께서 돈을 만질 수 있습니다. 더불어 관련 전문기술이 2개씩이나 되기에 공급이 수요를 못따라가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하지만 광물을 캐는 것이 쉽지많은 않습니다. 현재 워메인은 광물 인플레이션을 막기위해 광물 위치에 약간의 제한을 건 상태이기 때문이죠. 그래도 그 수요만큼 값은 오르면 올랐지, 곤두박질 친적은 많이 없으니 돈벌이에는 도움이 됩니다.

 

 

<기타 능력>

■ 광물 채집가능

■ 광물을 주괴로 변환가능

 

<관련 전문기술>

■ 기계공학: 주괴로 기계 부품 제작

■ 대장장이: 주괴로 아이템 제작

 

<돈벌이>

■ 제1차 산업이기에, 심플하게 광물캐서 판매함. 

■ 미스릴, 토륨 들이 돈벌이에 적합함.

 

<단점>

■ 고생해야함.

■ 채집할땐 비몽사몽

 

 

 

 

무두질

무두질은 가죽세공과 더불어 함께 배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로간에 밀접한 연계가 크기 때문이죠. 특히나 레이드 사냥꾼들이 배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한방한방 높은 딜을 추구하는 사냥꾼에게 괜찮기 때문이죠. 특히 초보 사냥꾼들이 가죽세공과 무두질을 함께할 경우 결코 나쁘지 않은 딜량도 챙기고 돈벌이도 챙길 수 있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메인 캐릭터보다는 돈벌이용 캐릭터에게 좀 더 추천드립니다.

 

 

<기타 능력>

■ 각종 가죽들을 동물의 시체에서 습득

 

<관련 전문기술>

■ 가죽세공

 

<돈벌이>

■ 무두질 자체로 가죽을 팔아 돈벌이를 하기보다, 가죽세공과 연계해야 이득이 큼.

 

<단점>

■ 가죽 나오는 장소가 어느정도 한정. 

■ 가장 고급재료의 경우는 확률이 낮다고 함. 

■ 에센스가드....

 

 

 

 약초채집

약초채집으로는 꾸준한 소비량을 자랑하는 약초를 채집할 수 있습니다. 이는 레이드에서 사용되는 '비약'으로 인해 꾸준한 수요가 있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돈벌이에는 큰 도움이 됩니다. 

 

<기타 능력>

■ 약초 채집이 가능

 

<관련 전문기술>

■ 연금술

 

<돈벌이>

■ 제 1차 산업이기에 심플하게 약초를 판매함. 

■ 초반~중반 약초들까지는 고만고만한 가격. 다만 보라 연꽃이 등장한다면?

 

<단점>

■ 약초찾아 삼만리. 비몽사몽

■ 고생해야함.

 

 

 

 

 

2. 추천클래스 및 조합

각 직업들 중에는, 유난히 해당 전문기술에 대해 독보적인 욕심을 부리는 직업이 있는 것을 찾아볼까 합니다. 물론 절대적인 것은 없습니다. 다만 좀 더 본인의 메인 캐릭터를 강하게 키우시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도 하기에 넣어드립니다. 

 

 

[1] 클래스 별

 

■ 전사: [대장, 채광]

보통 이렇게 많이 선택합니다. 대장 제작템의 효율이 매우 좋기 때문에 대장은 필수이며, 탱커인 전사에게 유일한 돈벌이 수단은 역시 채광입니다.

 

■ 성기사: [다양한 옵션있는 전문기술]

자신의 특성에 따라 다릅니다. 다만 뭘해도 무난하니 취향껏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주술사: [기공, 연금]

PVP를 주로 한다면 기공은 필수이며, 연금 또한 좋은 돈벌이 수단입니다. 

 

■ 사냥꾼: [가세,무두,기공] 

가세무두의 경우는 냥꾼 특성상 한방한방 강한 딜에 도움이 됩니다. 거기다가 돈벌이까지! 더불어 기공의 경우는 화살이나 총알 수급에 도움이 됩니다. 저는 기공을 좀 더 밀어드리고 싶습니다. 냥꾼하시는데 화살이 부족한 경우만큼 짜증나는 경우는 없으니까요.(하루에 몇시간씩하다보면 화살 모자라라는건 비일비재합니다. 화살없는 냥꾼은...참 고달프죠...!) 거기다가 PVP에서 기공있는 냥꾼과 아닌 냥꾼의 차이는 생존력에서 극심한 차이를 보이니까요. 물론 생존력은 전장이나 필드 한정 :3

 

■ 드루이드: [연금,약초, 채광] 

한가지 알아두셔야할 점은...드루이드의 경우는 약초채집에 있어서 타에 추종을 불허합니다. 이유는 변신상태에서도 약초채집이 됩니다. 이는 다른 클래스보다 훨씬 이익으로 작용하죠. 그렇다고 약초채집의 고유 능력이 레이드에서 딜량에 도움이 되는건 아니지만...이러한 점도 체크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 도적: [기공, 약초, 연금]

도적은 역시 pvp최강 캐릭인 만큼 기공이 필수적이며, 각종 독, 실명에 필요한 재료 수급을 위해 약초채집도 유용한 옵션입니다. 또한 연금으로 다양한 돈벌이가 가능합니다.

 

■ 마법사: [재봉,마부]

천클래스는 재봉 마부가 가장 좋은것 같습니다. 재봉을 올리는데 필요한 재료가 대부분 옷감이며, 재봉을 올리면서 나오는 녹템들을 뽀개면 마부 재료 수급이 쉬우므로 부가적으로 올릴수 있습니다.

 

■ 흑마법사: [재봉,마부]

법사와 비슷합니다.

 

■ 사제: [재봉,마부]

위의 캐스터 클래스와 비슷한 맥락이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자신이 즐기는 컨텐츠에 따라

■ 전장: 전장의 경우는 대부분 '기공'이 필수라 생각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다양한 사용 아이템'에 따른 생존력 및 킬각의 증가죠. 빠른 도망과 생존으로 재합류 및 각종 대처 능력이 월등하게 높아집니다. 전장의 경우는 다양한 상황요소가 많기때문에 기공만이 꼭 정답임은 아닙니다. 다만 있으면 남들보다 조커한장은 더 들고 있는 셈이죠 :>

 

 

 

■ 레이드: 레이드의 경우는 클래스마다 설명으로 가겠습니다.

-캐스터: 재봉이 아주 효율이 좋습니다.

-힐러: 힐러의 경우는 전부다 비슷합니다만, 생존력과 위기대처 능력을 늘리는 방안으로 '기공'도 괜찮습니다. 이는 무빙이 중요시되는 보스전에서 특히나 빛을 발합니다. 

-공통: 기공을 통한 특정 상황에서의 대처능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 초보자: 초반에 시작하는 초보분들께는 '재봉'을 추천드립니다. 가장 큰 이유는 올리기가 쉽다는 점이죠. 다른 전문기술들은 이래저래 필요한게 많습니다. 하지만 재봉의 경우는 몹드랍의 '옷감'으로도 충분히 올리기 쉽습니다. 게다가 경매장에서도 저렴한 가격으로 올라오기에 구입을 통한 전문기술 등급업도 편합니다. 아참! 그리고 가방이라는 꾸준한 돈벌이가 있기에 결코 수요가 떨어지지않는 템이죠. 다리 키트도 돈벌이에 도움이 되구요!  재봉과 함께 '약초채집' '채광'을 같이하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가세+무두질도 아주 좋다고 생각합니다. 가세 무두질은 함께해야 편리성이 높은데요. 특히나 가세나 무두질의 경우는 초보분들이 많이 선택하는 '딜러'로서의 역할에도 큰 도움이 되는 전문기술입니다. 개인적으론 냥꾼이나 드루를 통한 이점이 많다고 봅니다.

 

 

전문기술 습득 취소 방법

 

K를 눌러서 창을 열면 위와 같은 창이 생성된다.

 

여기서 스크롤을 올리면 전문기술 탭에 자신이 습득한 전문기술 숙련도를 확인할 수 있다.

전문기술 습득취소를 하려면 지우고 싶은 전문기술을 클릭한 다음

빨강색 네모로 표시한 X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X 버튼을 클릭하면 우와 같은 경고 메세지가 뜨게 된다.

여기서 습득 취소를 클릭하게 되면 전문기술을 초기화 할 수 있다.

한번 지운 전문기술을 다시 습득하려면 전문기술 상급자를 찾아가면 되지만

숙련도 1부터 다시 올려야 하며, 습득하였던 도안도 모두 삭제되니 신중하게 고려하도록 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