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외길 20년 원조 와통령



반응형

만렙 레이드 특성을 아래에 정리하였다.

 

전사

도적

사냥꾼

마법사

흑마법사

사제

드루이드

성기사

주술사

순서이며, Ctrl+F로 클래스를 입력하여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전사

1. 순수 방어 탱커

 

 

2. 쌍수 방패 혼용 탱커

 

 

3. 쌍수 탱커

 

 

4. PvE 쌍수 분무

쌍수 무기가 갖춰졌을 때 평타 위주의 딜을 가능하게 하는 특성이다.

 

 

5. PvE 양손 격돌 (19-32-0) (오크 제외 종족)

좋은 쌍수 무기가 없을 때, 남는 분노를 격돌에 소모하여 딜링을 하는 특성이다.

 

 

6. PvE 양손 격돌 (오크 전용)

좋은 쌍수 무기가 없을 때, 남는 분노를 격돌에 소모하여 딜링을 하는 특성이다.

오크는 도끼 숙련 종족특성 덕분에 격돌에서 1포인트를 빼서 도끼에 투자하면 딜링 기대값이 올라간다.

 

 

7. PvE 질풍토템 (오크 전용)

마격과 회베에 힘을 실은 특성이다.

 

 

 

도적

1. PvE 운낙기습 (질풍토템이 없을 경우)

기습 트리의 기본적인 특성이다.

 

 

2. PvE 운낙기습 (질풍토템이 있을 경우)

독 연구 대신 절개에 힘을 줘서 질풍토템의 시너지를 극대화한 특성이다.

 

 

3. PvE 아드 폭칼 전투

가장 일반적인 아드레날린, 폭풍의 칼날 특성이다.

 

 

 

사냥꾼

1. PvE 격야트리

기본적인 격야 특성이다. 야수가 강력해지려면 사냥꾼의 능력치가 높아야 하기 때문에 장비빨을 많이 받는다.

 

 

2. PvE 격생트리

기본적인 사격 특성에 생존에 힘을 준 특성이다. 특히 장비가 좋지 않을 때, 기본 데미지와 적중률을 올려주는 특성을 찍기 때문에 부족한 능력치를 메우기 좋다.

 

 

3) PvE 생격트리

생격트리는 민첩이 높을 때 특히 효과가 좋은 특성이다. 착용 중인 장비가 민첩에 몰려있다면 고려 해볼만한 특성이다.

 

 

마법사

1. PvE 비전냉기

얼음화살과 마나 효율에 올인을 한 특성이다. 화염특성이 치명타 적중률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검은날개 둥지까지 얼음화살 특성이 가장 딜링이 높게 나타난다. 또한 신비한 마법 강화와 같은 강력한 쿨기와 장신구를 함께 쓰면 효율이 좋다.

 

 

2. 화염

화염법사의 딜링은 화염 2번째 줄에 있는 특성인 작열의 의존도가 크다. 따라서 주문 치명타 확률이 매우 높아야 하기 때문에 장비가 좋지 않을 때에는 화염특성의 효율이 매우 낮다.

 

 

3. 냉기

공대에 한명이 꼭 필요한 혹한의 추위 냉법 특성이다. 혹한의 추위가 있어야만 공대에 있는 마법사들의 전체 딜링 효율이 높아진다.

 

 

 

흑마법사

1. 고통

고통 흑마는 레이드 및 던전에서 좋은 선택이 아니다. 클래식 와우에서는 대상에게 걸 수 있는 디버프의 개수 제한이 있기 때문에 강력한 흑마법사의 도트 스킬을 쓸 수가 없으며, 5인 던전에서는 도트를 다 박으면 몹이 죽어있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진다.

하지만, 화심 이후에서는 고통 트리에 있는 어둠의 매듭이 악마 희생 없이도 암흑 데미지를 10% 올려주는데 의미가 있기 때문에 임프와 함께라면 악의 제물보다 단일딜이 더 강하다는 의견이 있다.

 

 

2. 악마

악마 특성은 임프에 모든 것을 건 특성이다. 어둠의 화살을 날리면서 임프가 죽지 않게 컨트롤하는 것이 핵심이다. 파괴특성이 장비빨을 많이 받기 때문에 초반에는 별 수 없이 악마를 타야 된다. 하지만 화염면역인 화심에서는...

 

 

3. 파괴

어둠의 화살 단 하나로 승부를 보는 파괴특성이다. 어둠의 화살의 데미지는 치명타로 인한 어둠의 화살 연마로부터 극대화되며, 공대에 흑마법사가 많을수록 어둠의 화살 연마가 자주 터지기 때문에 공대딜이 향상된다. 더불어 악의 제물로 서큐버스를 흡수하면 암흑계열 데미지가 상당히 올라가지만 어그로를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에 미터기만 뚫어지게 보고 있어야 한다.

 

 

 사제

1. 수양 PvE

수양은 신성 사제보다는 힐량이 조금 낮지만 최대 마나가 높은 특징이 있는 특성이다. 수양사제의 특징은 수양의 마지막 특성인 마력 주입을 시전하여 아군 캐스터 딜러의 딜을 올려줄 수 있다. 

 

 

2. 신성 PvE

신성 사제는 신성에 포인트를 많이 투자함으로써 힐량이 높은 특징이 있지만 최대 마나가 수양 사제보다 적기 때문에 마나관리를 잘해야 한다. 마지막 특성인 빛샘은 사용하지 않는데, 아무도 클릭하지 않으니 투자하지 않는다.

 

3. PvE 5인던전용 암흑 사제

5인 던전에서는 마나 회복 시간을 줄이는게 클리어 시간에 큰 영향을 미치며 암흑 사제가 막타로 처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정신력 누출에 포인트를 투자하며 흡혈의 선물의 효과가 5인 던전에서는 크지 않기 때문에 흡혈의 선물 연마에 포인트를 투자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

 

 

4. PvE 레이드용 암흑 사제

레이드에서는 위협수준 관리가 5인 던전보다 중요하며 마나회복 수단인 일급 마나 물약을 사용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특성으로 레이드에 참여한다.

 

 

 

드루이드

1. PvE 곰 탱드루

탱 관련 특성에 모든 포인트를 투자한 탱 드루 전용 특성이다.

 

 

2. PvE 곰표범 탱딜드루

곰으로 탱도 하고 표범으로 딜도 하는 하이브리드 특성이다.

 

 

3. PvE 표범 딜드루

표범 딜 관련 특성에만 모든 것을 투자한 특성이다.

 

 

4. PvE 신속의 치유 회복

일반적인 회복 드루이드 특성이다. 3포인트가 남는데, 가시 연마에 투자할지 자연의 정신 집중에 투자할지는 본인 선택이다.

 

 

5. PvE 하이브리드 재생

평타를 사용하여 청명의 전조를 터트리며 재생의 크리를 이용해 자연의 은혜를 터트리는 특성이다. 특이한 것을 좋아하는 드루이드라면 해볼만한 특성.

 

 

6. PvE 하이브리드 회복

평타를 이용해 청명의 전조를 터트리며 회복 사용에 좀 더 중점을 둔 특성이다.

 

 

성기사

 

1. PvE 힘축 신성

일반적인 신성 특성이다. 힘의 축복 연마를 이용해 공대 전용 힘축기사가 될 수 있다.

 

 

2. PvE 집중의 오라 신성

 

 

3. PvE 성역의 축복 신성

신성 충격을 빼고 성역의 축복에 포인트를 투자한 신성 특성이다. 공대 전용 성축기사가 될 수 있으며 신성 충격이 별로 좋은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괜찮은 특성이다.

 

 

4. PvE 징벌 특성

 

 

5. PvE 징벌 (만적중 시 사용)

적중이 높아서 더 이상 필요 없을 때, 보호에서 8포인트를 빼고 마나관련 특성에 투자한 특성이다. 

 

 

6. PvE 징벌 왕축

공대 내에 왕축 신성기사가 없을 경우 사용해야하는 특성이다. 신성화를 과감하게 포기하고 왕의 축복에 포인트를 투자하는 것이 특징.

 

 

주술사

 1. PvE 정기

정기의 기본적인 특성이다. 별 다른 특징은 없다.

 

 

2. PvE 고양

일반적인 고양 특성이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정기의 수호, 불꽃의 부름 및 산울림은 자유롭게 찍으면 된다.

 

 

3. PvE 복원

복원 특성의 치유관련 효율이 너무 좋아서 복원에 46포인트를 투자한다. 정기나 고양쪽에서 찍을만한 특성이 거의 없다. 고양 2번째 줄 수호의 토템은 고려해볼만 하지만 데미지가 4천씩 들어오는 레이드에서는 별다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반응형